생활상식방 글번호 80번 <잘활용하여 환경을 보호합시다>라는 은천댁님의 글을 본 후
저도 당장 따라해야겠다는 생각에 쇼핑몰에서 구매를 하려다가 효사모 공동구매가 생각나서 ㅎㅎㅎ
지기님~
우리 효사모가 집에서도 환경 보호에 참여할수있게
각종 세제들
앞으로는 보다 저렴한 가격에 친환경으로 사용할수있도록 은천댁님과 같은 종류의 물건으로 공동구매 추진한번 해주세요~~~
은천댁님 경험담에 의하면
20ℓ/2만원 짜리 한통으로
비누,세제,샴푸등으로 다양하게 약 6개월간 사용할수있다고 하니까 경제성도 충분한듯 해서 금상첨화네요
제가 인터넷으로 잠시 알아보니깐
아래와 같이 EM은 누구나 어렵지않은 방법으로 아주 손쉽게 만들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더군요
[EM 발효액의 활용사례와 효능]
1. EM 발효액의 효과
1. 주 방
▶쌀뜨물 발효액으로 설거지를 하면 물때가 없어지고 구멍이 막히지 않는다.
▶ 가스렌지 주위의 벽은 기름이 튀어서 더러워져 있다. 타일틈에 붙은 때도 100배 희석해서 뿌린다.
▶ 행주 사용후에도 200배 희석해서 뿌린다.
▶ 칼, 목재나 프라스틱 도마에도 찌든 때와 검은 곰팡이가 부착되어 씻어도 잘 안 닦인다. 요리를 마친 뒤 200배 희석해서 뿌린다.
▶ 냉장고 서랍속은 야채, 육류, 어류 등 각양 각색의 냄새로 가득차 있다. 생각날 때 200배 희석해서 뿌린다. 냄새가 없어진다.
2. 방, 거실
▶ 생활장소로서의 방과 거실은 많은 사람이 출입하고 먼지가 나기 쉽고 담배나 매트 냄새가 거슬린다. 외출전 300배 희석해서 살포. 돌아오면 아주 맑고 깨끗한 공기로 변해 있다.
▶ 카펫트는 진드기 등 기생충이 붙어 살기 쉬운 곳, 300배 희석해서 카펫트가 촉촉해질 정도로 뿌린다. 이렇게 하면 이상할 정도로 마른 후에도 포슬포슬해져서 촉감이 좋아진다.
▶ 커텐에도 거실에도 마루에도 300배 희석해서 뿌린다. 모포, 시트, 침구, 유리창에도 300배 희석해서 뿌린다.
▶ 옷장은 곰팡이가 나기 쉬운 장소이기 때문에 구석구석까지 300배 희석해서 뿌린다. 양복 입을 때 기분도 좋고 햇빛에 널 필요도 없고 곰팡이도 방지된다.
3. 목욕탕, 세탁실, 화장실
▶ 목욕한 물에 300배 희석해서 다음날 집안 이곳 저곳 청소용으로 씀. 욕탕 벽의 때도 깨끗이 떨어지고 물빠짐 뚜껑의 끈적끈적한 때도 빠짐.
▶ 머리 감을 때, 목욕시 마지막 행굼용으로도 사용.
▶ 세탁기에 세제와 함께 사용하면 세탁물에 때가 잘 빠지고 세탁기에도 때가 묻지 않는다.
▶ 화장실에도 300배 희석해서 뿌리면 냄새가 사라진다.
4. 현관, 사무실, 차
▶ 현관의 냄새는 300배 희석해서 뿌리면 냄새가 깨끗이 없어진다.
▶ 신발장은 신발을 넣어둔 채로 300배로 뿌리면 냄새가 없어짐과 동시에 구두도 반짝반짝.
▶ 차안에도 300배 희석해서 사용. 담배 냄새도 없어지고 공기도 맑아짐.
※보충) 발효된 남은 음식물의 대량 처리와 이용에 대하여
EM으로 남은 음식물을 발효시키면 장기간 보존이 가능하며, 가열 처리 등의 복잡한 과정도 생략되어 간단히 사료나 퇴비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악취가 발생하지 않고 썩지 않기 때문에 남은 음식물 수거도 일주일에 한번 정도면 가능하게 되어 그 수거 비용과 노력이 크게 줄어든다.
2. 활용방법
가. 주방에서의 활용
* 기름 때 : 후라이팬에 쌀뜨물발효액을 100배 희석하여 뿌려주고 닦으면 기름기가 쉽게 제거되면서 뽀드득한 느낌을 준다.
* 후라이팬, 불판, 환기구 팬 등의 철제품 : 쌀뜨물발효액에 5~6시간 담가 둔 후 닦으면 찌든 때나 녹이 사라진다.
* 도마 : 대장균과 일반 세균들이 득실거리는 도마에 100~500배로 희석한 쌀뜨물발효액을 뿌려주면 도마에 붙어 있는 균들을 사라진다. 여기에 현미식초와 소주를 쌀뜨물발효액과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 행주 : 100~500배로 희석한 쌀뜨물발효액에 행주를 담가두면 삶지 않아도 깨끗해지며 마른 후에 냄새가 전혀 나지 않는다.
여기에 현미식초와 소주를 쌀뜨물발효액과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나.세탁시 활용(백설탕으로 발효한 발효액 사용)
* 세탁시 : 세탁기에 세제를 넣기 전 세탁물을 넣고 빨래 5kg당 쌀뜨물발효액을 100㎖ 투입한 후 2~3시간 방치한 후 기존 세탁세제 사용량의 2/3 정도를 넣어 세탁기를 돌리면 좋다(이때 시간은 길게 하면 삶거나 손으로 문지르지 않아도 되며 세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거품이 적게 일어나지만 세탁물이 훨씬 깨끗해짐을 볼 수 있다. 마지막 헹굼시 넣어서 사용하면 섬유 린스제 역할을 하며 세탁물의 정전기도 사라진다. 더렵혀진 흰색의 면으로 된 옷이나 이불 등의 빨랫감도 저녁에 담가 두었다가 아침에 세탁을 하면 깨끗하게 지워진다. 쌀뜨물발효액을 사용하여 세탁하면 세탁물에는 세제 잔여물이 남지 않고 아토피나 피부 알러지 유발물질을 중화시킨다.
* 와이셔츠의 목 때 : 와이셔츠의 목 때에는 쌀뜨물발효액을 발라 10분 정도 두었다가 세탁하면 깨끗해진다.
* 세탁물 건조시 : 빨래(특히 이불)를 말릴 때 쌀뜨물발효액을 100~500배 희석하여 뿌려주면 좋다. 청결은 물론 정전기 발생이 사라진다.
* 침구류, 돗자리, 카페트 : 침구류, 돗자리, 카페트에 쌀뜨물발효액을 100~500배 희석하여 뿌리면 바퀴벌레가 접근하지 않으며 집먼지 진드기가 사라지고 섬유의 탄력이 좋아지며 카페트 올이 살아난다. 여기에 현미 식초와 소주를 각각 EM와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다. 욕실에서의 활용
* 머리 감을 때 : 일반 샴푸와 쌀뜨물발효액을 4 : 1로 혼합하여 사용하면 좋다.
* 머리를 헹굴 때 : 쌀뜨물발효액은 린스 효과 및 보습 효과가 뛰어나 머릿결이 부드러워지고 비듬도 사라진다. 린스 대신에 쌀뜨물발효액을 10~100배 희석하여 사용하면 좋다.
* 목욕할 때 : 목욕물에 1,000배(목욕물에 100㎖) 정도 희석되도록 넣는다. 목욕물이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습진, 두드러기, 겨드랑이 냄새 제거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 목욕물을 구석이나 벽면에 뿌려주면 곰팡이가 생기지 않으며 타일이 반짝반짝 빛난다. 목욕이 끝난 후 닦기 전에 몸에 뿌려도 좋다.
* 바디클렌저나 바디샤워 : 쌀뜨물발효액을 4 : 1로 혼합하여 사용하면 거품이 적게 일어나지만 피부의 보습과 몸의 청결을 유지해준다.
* 변기 : 쌀뜨물발효액을 흘려보내면 요석(노란 때) 생성이 억제되고, 청소가 간편해 지고, 세제사용이 경감되고, 악취억제의 효과를 가져온다. 변기에는 500배 희석액을 뿌려주면 변기가 깨끗해진다.
라. 음식 찌꺼기 발효(처리) 및 이용
① 음식물 쓰레기통에 음식 찌꺼기를 넣을 때마다 쌀뜨물발효액을 골고루 뿌리고 밀폐한다.
② 냄새가 나면 쌀뜨물발효액을 많이 뿌려 주고 귤껍질 등 과일 껍질이나 녹차 찌꺼기, 고추, 쑥 등을 깔면 좋다.
마.청소할 때의 활용
* 냉장고 청소, 세차, 유리 닦기, 걸레를 헹굴 때 : 쌀뜨물발효액을 10~100배정도 희석하여 사용한다.
* 장롱,테이블 등 가구를 닦을때 : 흰색가구는 변색의 우려가 있으므로 1,000배 희석하여 사용하고, 어두운색 가구는 100배 희석 사용.
* 옷장 : 500배 희석액을 뿌리면 좀을 예방하고 옷의 산화를 방지한다.
* 새집 증후군 해결 : 쌀뜨물발효액을 1,000배 정도 희석하여 마루와 벽면에 뿌리고 닦아주면 새집 증후군 원인물질 등을 중화시킨다.
바. 악취 제거
*신발장, 하수구, 쓰레기통 : 쌀뜨물발효액을 300배 희석하여 스프레이에 넣어 냄새가 나는 주위에 골고루 뿌리면 2~3일안으로 해충의 접근이 없어질 뿐더러 곰팡이도 없어지고, 악취가 완전 사라진다. 하수구 등에는 쏟아 붓는다.
* 애완용 동물 : 쌀뜨물발효액을 100배 희석하여 분무해주면 애완동물의 체취나 분뇨의 냄새를 제거하며 각종 기생충의 서식을 막아준다.
* 화장실 정화조 : 쌀뜨물발효액을 매일 조금씩 뿌려주면 악취 제거와 수질이 향상된다
사. 기타
* 화초에 사용시 : 엽면시비로 쌀뜨물발효액을 500~1,000배 희석하여 사용한다.
* 해충구제시 : 바퀴벌레 및 아토피의 원인인 집먼지진드기가 발생할 수 있는 곳에 쌀뜨물발효액을 500배 희석하여 뿌려주면 좋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다음은 EM 제품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펌해온 시중 판매자료입니다.
'산야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단호박 효소 만들기 (0) | 2010.07.18 |
---|---|
[스크랩] 단호박의 효능 Farhan Akhtar (0) | 2010.07.18 |
[스크랩] 돌복숭아의효능 (0) | 2010.07.01 |
[스크랩] 곰취장아찌 간단방법 (0) | 2010.06.18 |
[스크랩] 매실 장아지 담기 배워봐요 (0) | 2010.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