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홍콩 여행후기 - 7 심천-중국문화민속촌-용봉무중화 공연

HIIO 2018. 1. 17. 22:11

민속촌 내의 天一閣(천일각)식당에서 저녁식사를 한 후에 좀 더 규모가 큰 용봉무중화(龍鳳舞中華)공연을 보기위하여
봉황광장에 들어갔다.

널찍한 무대의 상단에는 노란색으로 금수중화 (金繡中華)라고 씌여있고 양쪽에 용그림이 그려져있다.

무대가 열리고 먼저 코믹한 분장을 한 사람이 나와서 재미있는 행동으로 공연의 분위기를 띄운다.

1억위안을 들여 만든 용봉무중화는 500명의 배우가 1300세트의 의상을 입고 55분간 공연을 하는데 전체적으로 공연의 주제는 중국의 과거, 현재, 미래를 그리고 있다고 한다. 전광판이 있어서 내용을 개략적이라도 알 수 있을것 같다.


먼저 나온 광대가 관객중의 한명을 데리고 나와 한국 관광객과 중국 공연자가 바디랭귀지로 대화를 하며 자기가 원하는 춤을 추게하는 모습이 재미있다. 또 다른 광대가 나와서 막대에 유리병 세우기 퍼포먼스를 하면서 아슬아슬한 장면을 연출하는데 나중에 보니 막대에 유리병이 붙어 있다...ㅋㅋㅋ

이어서 공연이 시작되고 전광판에 제1장 遠古回音壁 (원고회음벽 : The Ancient Echo-wall)이라고 써진다. 대충 해석해보면 우주가 혼돈상태일때 검은 용이 날라와 중국의 시조인 Pangu를 데려왔다. 중국의 고대 시기를 웅장한 무용과 노래로 보여준다.


원시사회를 나타내듯 어두운 조명 속에서 아직 언어로 완성되지않은 원시인의 소리를 들려주고 원시인 여자들의 격한 몸사위의 춤을  보여준다.

다시 전광판에는 제1막 대산암화(大山癌畵)라는 글이 비춰진다. 티벳지역 동굴의 암화를 바탕으로 한 원시인의 생활을 보여주는 것이다. 불춤을 위주로 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불을 든 남자들과 항아리를 머리에 인 여자들의 군무가 등장한다. 배경의 나무도 사람들이 분장을 한것이다. 무대 중앙에 둥근 테이블이 나오고 한 공연자가 현란한 헤드스핀을 보여준다.


2막은 언젠가 지나가고 전광판에는 3막 천지흥왕이러 써지고 산이 무너지고 땅이 갈라지고 홍수가 범람하는 장면을 연출한다. 이 공연을 하는 동안 천톤가량의 물을 무대에 쏟는다고 한다.

다시 장면은 4막 안혼기도로 넘어가는데 무당이 혼을 안정시키는 기도의식을 말한다. 전광판: 무당이 의식을 거행하고 혼을 위로하는 리듬 속에서 등불이 켜지고 망혼들이 영혼을 볼 수 있다. 의식을 진행하는 무당이 나온다.


한쪽에서는 제사의 제물같은 분위기로 공연자가 퍼포먼스를 보여 주고 그 퍼포먼스는 인간탑쌓기 퍼포먼스로 이어 진다. 이어서 제사를 주관할 제사장이 들어오고 인간탑을 제물로 하여 그 앞에서 주술의식을 하는데 뒤의 사람탑쌓기는 최고 수준에 도달한다.

어느덧 무대는 5막 역사의 흐름(As Time Went By)으로 옮겨간다. 5천년의 중국역사를 지배한 전쟁과 평화, 승리와 패배, 부흥과 쇠약을 보여준다.

전쟁과 무술을 기반으로 한 군무가 웅장하게 등장하고 무대 뒤에는 각 시대를 관할한 왕과 왕비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곧이어 무대 중앙에서는 창을 들고 추는 춤이 현란하게 시작된다. 한참을 진행하다 갑자기 말을 탄 기마병들이 무대에 줄을 지어 등장해 관객들을 놀라게 한다.


그 뒤에는 한 사람이 8개의 깃발로 장식하고 군무를 춘다. 그리고 거대한 포차가 무대에 등장하고 그 뒤를 따라서 무거울 것 같은 관을 쓴 여자들이 줄지어 따라 나온다. 공연은 이제 제2장 民俗風情畵(민속풍정화 : Folk-Culture Exhibition )로 넘어 가는데 소수민족들의 생활상을 춤으로 표현한다.


태양 숭배 의식을 보여 주듯이 태양을 의미하는 붉은 조명 속에서 한 무희가 춤을 추는 것으로 시작한다. 많은 북을 치는 고수들과 함께 무대에서는 무용수들이 춤을 추고 무대 뒤편의 2-3층의 백스테이지에서는 소수 민족 여자들이 자기들의 노래를 부른다.


잠시 후에 청춘남녀가 나와 사랑이야기를 보여 준다. 또 신랑으로 분장한 사람이 나와서 관객들에게 나와서 사탕을 뿌려 주면서 결혼 풍습으로 무대가 넘어간다.

전광판에는 1막 혼경민속(婚慶民俗)이라고 씌이면서 56개 소수민족의 결혼풍속을 보여 준다. 제일 먼저 나오는 것은 한가로운 회족 결혼풍습이다.

머리에 도자기를 올리고 추는 춤을 추고 결혼식장의 흥을 돋우는 장대넘기놀이를 한다. 신랑을 때리는 잠면을 연출하는데 이것은 장족의 풍습이다. 꽃등을 앞에 세우고 신랑 신부들이 춤을 추고 무대 뒤쪽에서는 높은 장대위에서 물구나무를 서는 등 중간중간에 각종 기예를 넣어서 볼거리를 준다.


이제 2막 농경민속이다. 전광판: 농사는 천하지대본이고 풍년이 들면 축제를 연다.

무대에 많은 수의 소, 돼지, 염소등의 각종 가축도 등장하면서 관객들을 놀라게 한다.

무대는 3막. 백화생일(Birthday for Flower Goddess)로 넘어간다. 전광판: 꽃절에는 꽃과같은 처녀가 12월화신의 아름다움에 따라 옷을 단장하고 백화 황후도 내려와 함께 즐겼다.

무대에서는 여러 명의 접시돌리기 묘기가 마치 피어나는 꽃을 연상시킨다.

무대 뒤쪽에는 아름다운 여자들이 도열하고
그 앞에서는 꽃피는 듯한 군무를 춘다. 사람을 딛고 올라서서 묘기수준의 접시돌리기를 하면 관객들은 탄성을 지른다.

접시돌리기가 끝나면 무대 중앙에 아래쪽에서 분수대가 올라온다. 이어서 화려한 백화황후(snow-lily)가 분수와 함께 올라 오는 무대는 화려하기 그지 없다.


4막은 명절 민속놀이(Season Custom)로 새해를 맞으며 사람들은 예쁜 옷단장을 하고 용과 사자의 재주를 볼 수 있다라는 설명이 나온다. 중국 명절 풍습에서 많이 나오는 용과 사자탈들이 등장해서 공연을 한다. 무대 한쪽에는 신나서 노는 아이들 모습이 연출된다. 무대 중앙에서는 탈을 쓴 무용수들이 춤을 추는데 무용수들의 발놀림이 가볍다. 이어서 기묘한 탈을 쓴 사람들이 등장하여 춤을 추는데 중의 모습으로 보인다.

그 다음에는 길다란 나무다리에 올라탄 사람들이 나와서 춤을 춘다. 또 자기보다 두배쯤은 더큰 풍선인형같은 것을 머리에 이고 재미있는 춤을 추는 사람들이 나와서 관객들을 웃긴다. 목발을 한 광대가 등장해서 코믹한 얼굴표정 연기를 하는 것도 재미있다. 무대 중앙에서는 목발을 탄 사람들이 원을 만들어 사람을 들어서 돌리고 있다.


전광판에는 "시공을 초월하는 무대로 불의 여신과 봉황이 미래를 가져오는 것을 불공연과 함께 보여준다." 는 멘트와 함께 3장으로 넘어간다. 제3장은 彩鳳踏雲飛(채봉답운비 : Colorful Phoenix Hovering) - 봉황이 구름타고 날다-이다. 전광판: 채색봉황이 구름 위를 나는 등 봉황과 백화만초가 어울려진 무대다. 1막은 비디오의 촛점이 안잡혀서 읽을 수가 없다.ㅠㅠ

와이어와 조명을 이용한 연출이 화려하게 전개되는데 봉황이 하늘을 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 장면이 지나면 무대에서는 불을 든 소년들이 나와서 불돌리기를 한다. 붉은 조명 속에 다시 군무가 이어지는데 웅장하고 화려하다.


무대는 2막 鳳凰之舞(봉황의 춤)으로 넘어 간다. 흰색 옷을 입은 미희들이 나와서 봉황의 춤을 춘다.

다시 무대에서는 물이 솟아 오르고 봉황을 상징하는 공연자가 등장한다.

이윽고 처음에 공연분위기를 잡던 광대들이 나오면서 공연을 마무리하면서 공연자들이 모두 나와서 인사를 한다. 성급한 관객들이 자리를 뜨면서 한시간동안 눈과 귀를 어지럽게하던 용봉무중화 공연이 마무리된다.

우리는 공연장을 빠녀나와 중국민속문화촌의 야경을 보며 떠난다.

심천의 야경을 보며 다시 심천역으로 이동하여 다시 홍콩으로 출국한다. 홍콩은 중국령으로 되어있지만 체제가 달라 출입국시에 비자도 필요하다. 사실상 다른 나라로 보기 때문이다.


용봉무중화 공연 동영상으로 보기 https://youtu.be/gIVYd4R_z8M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