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 19

#읽어주는_漢詩-399 ★閒居 - 姜沆

#읽어주는_漢詩-399 ☆한시감상 ★閒居 - 姜沆 蕪菁結穗麥抽芽 (무청결수맥추아)粉蝶飛穿茄子花 (분접비천가자화)순무에는 이삭이 패고 보리는 싹이 트는데흰나비는 가지 꽃 사이로 날아다니네. 日照疎籬荒圃淨 (일조소리황포정)滿園春事似田家 (만원춘사사전가)성긴 울타리에 해 비치자 거친 채소밭이 밝아지고봄철 농사가 밭에 가득하니 제법 농가같구나. 강항 (姜沆 1567∼1618)     조선시대 학자. 자 태초(太初). 호 수은(睡隱)무청(蕪菁) ; 순무 또는 무. 말리면 시래기.결수(結穗) ; 이삭이 패다.추아(抽芽) ; 싹을 내밀다.분접(粉蝶) ; 흰나비.가자(茄子) ; 가지.소리(疏籬) ; 조직이 성글게 엮어 세운 울타리.                 주로 싸리나무를 사용하였고 드물게 대나무를 엮어 세우기도 ..

나리꽃 - 백승훈

나리꽃              백승훈사랑하는 이를 생각하면겹겹이 에워 싼 초록그늘 떨치고홀로 붉게 피어나는 나리꽃이 되고 싶어진다 수줍어 고개는 떨구어도제 안의 뜨거운 사랑만은 어쩌지 못해초록의 숲 위로  환한 꽃등 켜는점박이 나리꽃  아무도 보아주는 이 없어도짙어오는 녹음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꿋꿋이 서서 긴꼬리제비나비를 기다리는 참나리꽃이 되고 싶다*참나리 : 우리나라 산야에 자라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꽃은 7∼8월에 피고 노란빛이 도는 붉은 색 바탕에 검은빛이 도는 자주색 점이 많으며 지름이 10∼12cm이고 4∼20개가 밑을 향하여 달린다. 화피 조각은 6개로 바소꼴이며 뒤로 심하게 말린다.글.사진 - 백승훈 시인

좋은 글 2025.04.11

한시(漢詩)로 배우는 漢文과 중국어 - 1481 ★閒居 - 姜沆 - 2

#1481강 한시(漢詩)로 배우는 漢文과 중국어 ★閒居 - 姜沆 - 2 한시나 사서삼경등 한문의 명문장을 감상합니다.중국어와 한문, 한자를 익히며 한시를 즐겨보세요.좋은 글을 한문으로 읽어 마음과 정신의 풍요로움을.... 이 시는 4월의 여유로움 속에 자연에서 느끼는 봄의 정경을 그린 시이다. 내용:日照疎籬荒圃淨 (일조소리황포정)滿園春事似田家 (만원춘사사전가) 성긴 울타리에 해 비치자 거친 채소밭이 밝아지고봄철 농사가 밭에 가득하니 제법 농가같구나.

한시(漢詩)로 배우는 漢文과 중국어 - 1480 ★閒居 - 姜沆 - 1

#1480강 한시(漢詩)로 배우는 漢文과 중국어 ★閒居 - 姜沆 - 1 한시나 사서삼경등 한문의 명문장을 감상합니다.중국어와 한문, 한자를 익히며 한시를 즐겨보세요.좋은 글을 한문으로 읽어 마음과 정신의 풍요로움을.... 이 시는 4월의 여유로움 속에 자연에서 느끼는 봄의 정경을 그린 시이다. 내용:蕪菁結穗麥抽芽 (무청결수맥추아)粉蝶飛穿茄子花 (분접비천가자화) 순무에는 이삭이 패고 보리는 싹이 트는데흰나비는 가지 꽃 사이로 날아다니네.

호주 여행후기-05-20181123-호주-브리즈번-골드코스트-서퍼스 파라다이스-호텔

14:20 캡틴 국 메모리얼을 떠나 서퍼스 파라다이스로 가는데 가는 길에 양모제품 쇼핑센터에 들린다.쇼핑센터를 나와 가는 길에 쿨랑가타(Coolinggatta) 지역을 지나는데 Surf Life Saving Club 이 보인다. 대형 클럽으로 식당도 있고 서핑 용품도 살 수 있는데 서핑에 진심인 나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커다란 다리에 울타리가 있고 뭔가 안내판이 있어서 찾아보니 1300TEMPFENCE라는 회사의 전화번호 1300 836 733로 펜스 등을 시설하는 건축업체이다. 교량에 설치하여 뛰어내리지 못하게 한다. 찾아본 사람을 머쓱하게 만드는~~~ㅋㅋㅋ반대편 차로는 바닷가로 가는 사람들로 차량 정체가 심하다.잘 정돈되어 깔끔해 보이는 주택가를 지나 15:40 이제 도심 지역으로 들어선다.4시가..

여행 2025.04.09

#읽어주는_채근담-185 前集-第185章

#읽어주는_채근담-185 ☆ 菜根譚 前集-第185章 不昧己心.不盡人情 (부매기심.부진인정)不竭物力 (불갈물역)三者可以爲天地立心 (삼자가이위천지입심)내 마음을 어둡게 하지 말며, 남에 대한 인정을 다하지 말고,사물의 힘을 다 쓰지 말라.이 세 가지는 세상을 위하여 마음을 세우게하고, 爲生民立命 (위생민입명)爲子孫造福 (위자손조복)백성을 위하여 천명을 세우며,자손을 위하여 복을 가져온다.

봄까치 꽃 - 이해인

봄까치 꽃 -  이해인 까치가 놀러나온 잔디밭 옆에서 가만히 나를 부르는 봄까치꽃 하도 작아서 눈에 먼저 띄는 꽃 어디 숨어 있었니? 언제 피었니? 반가워서 큰소리로 내가 말을 건네면 어떻게 대답할까 부끄러워 하늘색 얼굴이 더 얇아지는 꽃 잊었던 네 이름을 찾아 내가 기뻤던 봄 노래처럼 다시 불러보는 너, 봄까치꽃 잊혀져도 변함없이 제자리를 지키며 나도 너처럼 그렇게 살면 좋겠네

좋은 글 2025.04.08

명문장으로 배우는 漢文과 중국어 -1479 菜根譚 185章-2

#1479강 명문장으로 배우는 漢文과 중국어 - 菜根譚 185章-2 한시나 사서삼경등 한문의 명문장을 감상합니다.중국어와 한문, 한자를 익히며 한시를 즐겨보세요.좋은 글을 한문으로 읽어 마음과 정신의 풍요로움을... 이번 강은 세상을 사는 지혜를 주는 채근담입니다. 내용:爲生民立命 (위생민입명)爲子孫造福 (위자손조복) 백성을 위하여 천명을 세우며,자손을 위하여 복을 가져온다.

목련 꽃 - 박인걸

목련 꽃 - 박인걸 얼어붙은 시간 끝에서 제일 먼저 입을 연다. 가장 일찍 피어 속히 사라지는 꽃 그대는 그리움의 형상 서릿발의 긴 밤을 견딘 순정한 의지로 봄을 밀어 올리는 손 꽃잎마다 묵상처럼 떨리는 사랑이 있고 꽃송이마다 눈물처럼 맺힌 정이 있다. 하늘이 세상에 내린 작은 성물 하나 땅에서 피어나 하늘을 닮은 얼굴이다.

좋은 글 2025.04.07